호스트에서 데이터 액세스

스토리지 디바이스는 호스트 내부에 있거나 외부에 있을 수 있지만, 어떠한 경우든 호스트 컨트롤라 카드가 IDE/ATA나 SCSI, 파이버 채널같은 정의된 프로토콜을 이용해 스토리지에 접근한다. 파이버 채널과 iSCSI는 외부 스토리지 디바이스의 데이터에 접근하는데 사용된다. 외부 스토리지 디바이스는 호스트에 직접 연결하거나 스토리지 네트워크를 사용해 연결할 수 있다. 호스트에 직접 연결한 스토리지를 DAS(Direct Attached Storage)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애플리케이션이 파일 시스템의 데이터를 요청하면, 파일 시스템은 파일 속성을 논리적 블록 주소(LBA)로 변환해 스토리지 디바이스에 요청한다. 스토리지 디바이스는 LBA를 실린더-헤드-섹터(CHS) 주소로 변환해 데이터를 가져온다.

블록 레벨 액세스에서는 호스트에 파일 시스템을 생성하고 네트워크를 통해 블록 레벨로 데이터에 접근한다. 이 경우 raw 디스크나 논리적 볼륨이 파일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호스트에 할당된다.

파일 레벨 액세스에서 파일 시스템은 별도의 파일 서버나 스토리지 사이드에 생성되고, 파일 레벨 요청이 네트워크를 통해 전달된다. 파일 레벨에서 데이터를 접근하므로 블록 레벨 접근보다 오버헤드가 크다.

객체 레벨 액세스에서는 고유 식별자를 가진 객체 단위로 데이터에 접근한다.

직접 연결 스토리지(DAS)

DAS는 스토리지가 직접 호스트에 연결된 구성이다. 호스트 관점에서의 스토리지 위치에 따라 내부와 외부로 나뉜다.

내부 DAS

스토리지 디바이스가 직렬 또는 병렬 버스로 호스트에 연결된다. 물리적 버스는 길이에 제한이 있으며, 길이가 짧을수록 높은 연결 속도가 나온다. 대부분의 내부 버스는 제한된 개수의 디바이스만을 지원하고, 공간을 차지한다는 단점이 있다.

외부 DAS

호스트를 외부 스토리지 디바이스에 직접 연결하고, 데이터는 블록 레벨로 접근한다. 통신 프로토콜은 주로 SCSI나 FC를 사용한다. 호스트 외부에서 디바이스를 중앙 집중형식으로 관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DAS의 장점과 한계

DAS는 네트워킹 구성보다 초기 투자 비용이 낮고, 쉽고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확장성이 좋지 않다는 단점이 있으며, 프론트엔드 포트를 공유하기 때문에 리소스를 최적으로 사용하기 어렵다. 사용하지 않는 리소스를 쉽게 재할당 할 수 없으므로 스토리지 풀마다 사용량에 차이가 발생한다.

728x90
반응형

'OS & Container > Storage' 카테고리의 다른 글

RAID 레벨  (0) 2022.03.15
RAID Array 구성요소, 기술  (0) 2022.03.08
NCQ와 Flash Drive  (0) 2022.03.02
디스크 드라이브 성능  (0) 2022.02.27
논리적 볼륨 매니저(LVM, Logical Volume Manager)  (0) 2022.02.26

+ Recent posts